본문 바로가기

Web

[JMeter] 스트레스 테스트 하기 #1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 Apache JMETER를 사용한 스트레스 테스트에 대하여 포스팅을 할까한다. JMeter는 Apache 재단에서 관리하고 있는 Open Source 프로젝트다. 초기에는 웹서버 스트레스 테스트를 하기위하여 만들어졌다고 하는데 현재는 Http 서버 뿐만 아니라 SOAP , Database , LDAP , JMS , FTP , JUnit , Mail(POP3 , IMAP) 등등에 대한 퍼포먼스 테스트까지 가능하게 되었다.

100% 순수 자바로 개발되어졌으며 JVM 1.5 이상에서 작동되어진다.

순도 100% 자바 어플리케이션인만큼 JVM이 설치되어있다면 어디서든 실행이 가능하다. 먼저 JMeter를 다운받도록 하자.


참고로 2012.02.08일 현재 최신 Release 버전은 2.6 이다.

* JMS 테스트를 위해서는 JMS Client를 구성하는 jar 파일들을 다운로드 받아서 class path에 추가해야 한다.

다운로드를 받았으면 해당 파일을 아무 디렉토리에나 압축을 해제 한다.
여기서는 C:\Program Files\apache-jmeter-2.6 에 해제하였다.
Linux나 Mac 의 경우에는 적절한 곳에 업축을 풀면 되겠다. 보통은 cd ~ 커맨드를 해서 자신의 home 폴더에 디렉토리를 만들어서 압축을 해제한다.

그럼 jmeter를 실행시켜보자. 앞서 말했듯이 JVM 1.5 버전 이상 설치되어있어야 한다.
Windows 기반 사용자라면 C:\Program Files\apache-jmeter-2.6\bin\jmeterw 파일을 실행시키면 구동이 되며 리눅스 사용자의 경우 압축해제 디렉토리로 가서 java -jar ApacheJMeter.jar 를 하면 실행이 된다.


<그림1>


초기 실행 화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