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Firebase Notification의 메세지.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FCM에서 메세지를 보내는 방식으로는 총 3가지가 있다.


알림 메세지, 데이타 메세지, 혼합 메세지.


알림 메세지는 notification 필드에 title, body를 넣어서 보낸다. 이렇게 되면 iOS, Android에서 FCM이 알아서 notification을 보여준다.

따라서 android의 경우 onMessageRecieved에서 확인이 불가하다. 아이콘의 설정도 meta 데이타를 이용해야 한다.


데이타 메세지의 경우 iOS에서 받을 수는 있으나 content-avaiable이 1의 상태로 넘어오고 notification의 정보가 없기 때문에 알림 메세지를 보여주지 않는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작동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고 onMessageRecieved에서 데이타 핸들링을 할 수 있다.


문제는 iOS인데 앱이 종료되었을 경우 FCM과의 연결이 끊기게 되어 push를 받을 수 없는 상태로 되어진다. 따라서 iOS에서 notification을 보여주려면 notification 필드의 데이타를 담아 보내야 한다.


혼합형 메세지의 경우 notification, data  필드 두가지 모두 넣는 것인데 android,ios 정상적으로 받을 수는 있으나 알림 메세지와 같은 경우로 android에서 onMessageRecieved에서 데이타 확인이 불가하다. 이는 FCM에서 먼저 처리를 해버리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앱에서는 별도로 커스터마이징된 처리를 할 수가 없는 상태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