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ippets

Eclipse에서 PHP 개발하기. (Eclipse Indigo + PDT 3.0.x + Remote System Explorer)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PHP 개발을 위한 여러 IDE가 존재하지만, 여기서는 Eclipse에서 PDT를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각 IDE마다 장단점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자신이 가장 잘 다룰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 최고의 IDE가 아닌가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조합은 내가 가장 선호하고 가장 익숙한 환경을 제공한다.

1. JDK 다운로드.

    JDK는 최신 버전으로 다운로드 받으면 될 것 같다. 이는 Eclipse를 돌리기 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Eclipse가 자바 기반으로 만들어진 통합 IDE이기 때문이다.

    http://java.sun.com

2. Eclipse 다운로드

    Eclipse의 현재 최신 버전 Indigo 를 다운로드 받는다.

    http://eclipse.org/downloads/

   위 사이트에 들어가서 기본 Java IDE를 다운로드 받는다.


다운로드 받은 Eclipse를 적당한 폴더에 압축해제를 한다.


3. PDT Plugin + Remote System Explorer 설치


    Eclipse를 실행한다. Workspace는 적당한 곳 아무곳이나 지정한다.

    그럼 이제 플러그인을 설치한다.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것은 매우 간단하다.

    Eclipse의 상단에 Help -> Install New Software -> Work with 에서 Indigo 선택.


    이렇게 선택을 하게 되면 prepending이 끝나고 하단에 아래와 같은 트리가 나온다.

    여기서 


    Programming Languages 에서

                                           PHP Development Tools 를 선택.

   General Purpose Tools 에서

                                           Remote System Explorer End-User Runtime ,

                                           Remote Systems Explorer User Actions

    

    선택 후 Finish 하여 플러그인을 설치한다.



4. 플러그인 설치 후 리스타트를 한다. 자 그럼 PHP 파일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PHP Editor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한 설은 Window -> Preferences -> General -> Editors -> File Associations 에서

     Add  -> *.php 등록

   

    해당 File Type을 선택하면 하단에 Associated Editor 창에 PHP Editor가 나올 것이다. PHP Editor 를 선택 후 default 를 클릭하자. 





5. 이 후 시스템을 종료한 후 다시 시작한다. Remote System Explorer를 사용하고 싶다면 프로젝트 생성시 Remote System Explorer를 클릭하여 신규 프로젝트를 만들어야 한다. 그럼 자동으로 Perpective가 열리게 될 것이다.



* 만일 Remote System Explorer를 먼저 열어놓고 File Association을 했다면 캐쉬 때문에 .php 파일에 대해서 PHP Editor가 자동으로 열리지 않을 것이다. 이때는 Remote System Explorer의 캐쉬 폴더를 삭제 한후 다시 시도해본다.


Remote System Explorer는 Workspace 폴더 밑에 존재한다.